#1 #2 #3 늑대아이, 늑대로 살아가고 싶은 아이 #4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늑대아이, 늑대로 살아가고 싶은 아이

by 유키미 2023. 3. 22.
반응형

어머니의 노래

여대생인 하나는 대학에서 수업을 듣는다. 그러다 우연히 신비로운 남자를 만난다. 하나는 그에게 마음을 열지만 그는 하나에게 거리를 두려고 한다. 그러나 결국 둘은 빠른 속도로 서로 마음을 열게 된다. 한편 남자는 자신이 백 년 전에 사라진 늑대이며, 늑대 인간으로 살고 있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고백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는 그를 사랑하며 함께 살게 된다. 함께 지내던 중 눈이 펑펑 내리던 날 세상밖으로 나온 딸 유키와, 비가 많이 내리던 날 세상밖으로 나온 아들인 아메를 얻게 된다.  네 가족의 행복은 잠시뿐이었다. 아빠는 늑대의 본성 때문에 사냥을 하던 중 크게 다치게 되면서 세상을 떠나게 된다. 결국 하나는 학교를 그만두고 홀로 아이들을 키울 수밖에 없게 되었다. 그러나 아이들은 반은 늑대, 반은 사람의 피를 물려받게 되어 늑대로 변신이 가능했다. 어린 나이이기 때문에 아이들은 아무 때나 늑대로 변신을 하였고, 주변의 시선이 신경 쓰인다. 결국 하나는 사람이 적은 시골로 거처를 옮기게 된다.  아이들이 수시로 늑대가 되기 때문에 사람들의 눈에 띄게 될까 봐 왕래를 거의 하지 않지만, 다정한 이웃들은 세 가족을 잘 챙겨주게 된다. 어느 정도 시골 생활에 적응을 했지만 하나는 걱정이 많다. 아이들에게 늑대로 변할 수 있음을 사람들에게 알리면 안 되며, 야생에서 또한 잘 살아남을 수 있음을 알려줘야 하는데 늑대인간이 아닌 하나는 모든 것이 어렵기만 하다. 어릴 때는 유키와 아메 모두 천방지축이었다. 그러나 커가면서 아메는 조용하고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유키는 활발하고 사교적인 모습을 보인다. 또한 아메는 점점 늑대의 삶에 관심을 가지고 학교 보단 숲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즐긴다. 그러나 유키는 인간들이 살아가는 방식과 학교 생활에 흥미를 가지게 되며 아메의 선택을 이해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유키는 학교 생활 중 남학생이 유키에게 개 냄새가 나는데 개를 키우냐고 물어보고 결국 자신의 정체를 들킬 것 같자 늑대로 변신해 학생을 할퀴게 된다. 유키는 이 일로 학교에 가지 않게 되고 하나는 걱정을 한다. 아메는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산에 사는 여우를 스승님이라 부르며 따르던 중 여우가 생명을 다해가자 자신이 산을 이끌어 나가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두 자녀가 걷고자 하는 길이 다르지만 하나는 유키와 아메를 똑같이 사랑하며 아끼고 아이들이 하는 선택을 존중해 준다. 그러나 아메는 인간세상에서 사는 것을 거부하고 완전히 숲에서 살면서 늑대로 살아가고자 한다. 하나는 아메를 놓아주는 것이 아이를 위한 것인지 숲에서의 삶은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반대해야 할지 큰 걱정을 하게 된다. 그러던 중 큰 태풍이 마을을 덮치게 된다. 결국 아메는 지금이 자신이 숲으로 떠날 때라고 생각하며 산으로 간다. 하나는 아메를 따라가다 산에서 다치고 만다. 잠시 정신을 잃은 하나의 꿈에 늑대인간인 남편이 나타난다. 그는 아메의 선택을 존중하고 걱정하지 말라고 얘기하고 사라진다. 정신을 잃고 쓰러진 하나를 마을 입구로 옮긴 아메는 산으로 떠나버린다. 이후 유키는 중학교에 진학하며 기숙사 생활을 하고 홀로 남은 하나는 간간이 들리는 늑대 울음소리를 듣고 웃음을 짓는다. 영화는 아케와 유키가 각자 본인들의 가치에 맞게 각자 원하는 길로 떠나면서 끝이 나지만, 하나가 모두를 사랑하고 아꼈다는 것은 모든 관객이 알 수 있었을 것이다. 

 

알고 보면 좋을 정보

영화를 감독한 호소다 마모루는 대개 감성적, 가족, 정체성, 사회에 대한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풀어내는 감독으로 알려져 있다.

늑대아이에선 자식을 키우는 어머니의 헌신적인 사랑과, 홀로 아이들을 키우며 겪게 되는 고충을 바탕으로 이야기가 이어져나간다. 또한 어디에서 볼 수 없던 주제를 사용해 영화를 이끌어 나간다. 늑대+인간인 어린 소년, 소녀 그리고 그들이 세상에 적응하는 과정은 다른 영화에선 볼 수 없던 이야기였음에 분명하다. 영화는 세부적으로 굉장히 아름답다. 자연의 아름다움과 계절이 지나감을 디테일하게 보여주고 이야기에 집중할 수 있는 배경을 만들어준다. 그리고 각 주인공들은 대충 만들어진 느낌이 아니고 감독이 공들여 만든 티가 난다. 그들은 각각 특별한 특징을 가지고, 생각을 지녀 영화를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영화에서 던지는 주제들이 많다. 아이를 홀로 키우면서 느끼는 감정과 가족의 가치 등의 관련해 관람객들로 하여금 생각하는 시간을 준다. 전반적으로 영화는 감동적이고 어머니의 사랑을 오롯이 느낄 수 있다.

 

일본을 포함한 전 세계의 반응 

늑대아이는 애니메이션 강국으로 유명한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2012년 7월 21일 개봉 이후 박스오피스에서 수십억 엔에 달하는 수익을 얻었다. 또한 일본에서 내로라하는 영화상인 일본 아카데미상 올해의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한 것 외에도 노미네이트 또한 많이 되었다. 

일본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등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으며 전 세계 관객들에게 대부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물론 한국에서 또한 흥행에 성공했다. 한국은 2012년 11월 15일에 영화를 개봉했다. 영화는 관객뿐 아니라 영화평론가들에게도 높은 별점을 받았고 어떤 유명 평론가는 미야자키 하야오 이후는 호소다 마모루라는 극찬을 하기도 했다. 한국에서도 첫 개봉 시 수십억 원에 달하는 수익을 내며 흥행했다. 영화의 주제가 한국인뿐만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을 감동시켰으며 2010년대 가장 인기가 있었던 애니메이션 영화 중 하나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