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 #3 말할 수 없는 비밀, 무언가 이상한 그녀 #4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말할 수 없는 비밀, 무언가 이상한 그녀

by 유키미 2023. 3. 17.
반응형

난 널 사랑해, 넌 날 사랑하니?

1999년 샹룬(주걸륜)은 예술고등학교에 진학한다. 그는 예술고등학교의 선생님이었던 아버지를 닮아 피아노 연주에 재능을 가지고 있다. 

학교 구경 중 음악소리에 이끌려 음악실을 가게 되고, 그곳에서 샤오위(계륜미)를 마주한다. 

그들은 서로에 이끌려 시간을 보내고, 좋은 감정을 갖게 된다. 그러나 항상 샤오미는 자신에 대한 이야기는 해주지 않고 사라지고 만다.

수업을 듣던 중 샹룬은 샤오위에게 음악실에서 보자고 메모를 전달하지만, 다른 여학생인 칭이(증개현)가 잘못전달받는다. 

오해로 인해 샹룬과 칭이는 실수로 입맞춤을 하게 되고, 그것을 목격한 샤오위는 눈물을 흘리며 달아난다.

샹룬은 청소부 다용(두국장)이 샤오위의 이름을 외치는 것을 듣고 그녀를 찾아보지만 샤오위를 놓치고 만다.

그 후 모습을 감췄던 샤오위가 졸업식 날 나타난다. 그녀를 본 샹룬은 피아노를 치는 와중 내려와서 샤오위를 힘껏 안는다. 그 후 다시 샤오위를 찾지만 그녀는 다시 종적을 감췄다.

사람들에게 학교 축제 당시 자신과 춤을 춘 여자아이를 보지 못했냐고 물어보는 샹룬에게, 사람들은 그날 춤은 샹룬 혼자 췄다고 웃으며 얘기한다.

뭔가 이상하다고 느낀 샹룬은 충격에 빠지고 만다. 그때 책상 위에 화이트로 "나 샤오위야."라는 글자가 써진다. 샹룬은 놀랐지만 이내 "지금 어디야?"라고 묻지만, 샤오위는 " 난 널 사랑해, 넌 날 사랑하니?"라고 답변이 온다.

샹룬은 사랑한다고 쓰려하지만 화이트가 나오지 않는 바람에 책상에 쾅쾅 치며 겨우 하트를 만들어낸다.

이후 샹룬은 샤오위의 집을 찾는다. 샤오위의 어머니는 그를 집에 들이며 그녀는 음악 감상 중이니 정숙해달라고 부탁한다.

샹룬은 샤오위의 방을 방문한다. 그녀는 자리에 없었고, 방을 둘러보다 샤오위의 악보를 보고 집어 올린다. 그러자 샤오위의 어머니가 이를 제지하려고 하다 악보에 끼워져 있던 샹룬의 초상화를 발견한다.

샤오위의 어머니는 이를 보고 놀라며 "네 말을 믿었어야 했는데.."라고 얘기하며 샹룬에게 사진을 보여준다.

사진엔 샤오위가 젊은 모습의 자신의 아버지와 찍은 모습이 담겨있다. 사진을 아버지에게 보여주며 샤오위의 이야기를 듣게 된다.

 

과거로 돌아가고 싶다면 빨리 연주해야 한다.

샤오위는 1979년 예술고등학교에 다녔던 사람이다. 샤오위는 우연히 음악실에서 놓친 약을 줍다가 악보 하나를 얻게 된다. 악보는 과거로 돌아갈 수도, 미래로 나아갈 수도 있는 능력을 가졌다. 악보의 제목은 'secret'이다.

원래 속도대로 연주를 하면 미래로 갈 수 있고, 그것보다 빠르게 친다면 과거로 돌아가는 것을 알게 된 샤오위는 시간 여행을 떠난다.

처음 여행에서 우연히 샹룬을 마주친 샤오위는 샹룬을 보고 마음을 뺏긴다.

그러나 악보의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면, 시간 여행을 할 때마다 무조건 처음 샤오위를 본 사람만이 샤오위를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다는 것이었다. 

몇 번 다른 사람을 마주쳐 샹룬과 마주할 수 없던 샤오위는 음악실에서 샹룬의 교실까지 눈을 가린 채 갈 수 있는 연습을 하게 된다.

앞에서 칭이와 샹룬이 입맞춤을 했을 때, 그 당시 학교 선생님이던 샹룬의 아버지에게 고민 상담을 하게 된다. 

이를 들은 선생님은 반 아이들에게 샤오위를 챙겨달라고 얘기했지만 오히려 샤오위를 따돌리게 된다. 아무도 자신의 말을 믿어주지 않고 학교에서도 괴롭힘을 당하는 샤오위는 점점 구석으로 숨어버리고 만다.

시간이 흘러 졸업식 날, 피아노를 쳐서 시간여행이 가능한 음악실을 밀어버린다고 했던 것을 기억한 샤오위는 마지막으로 시간여행을 떠난다.

샹룬과 마주치게 됐지만 샹룬이 차고 있는 팔찌는 칭이의 팔찌였던 것이다. 이를 기억한 샤오위는 눈물을 흘리고 그 자리를 떠버린다.

그녀는 교실에서 좌절하며 책상에 화이트로"나 샤오위야, 난 널 사랑해, 넌 날 사랑하니?"라고 쓴 뒤 지병이 심해져 쓰러져 버린다.

다시 현재로 돌아와 모든 것을 알게 된 샹룬은 샤오위를 처음 만날 날 들었던 음악이 'secret'이라는 것을 알아채고 과거로 가기 위해선 빠르게 쳐야 한다는 것도 알게 된다. 

음악실은 철거되고 있는 상태이며 샹룬은 미친 듯이 피아노를 연주한다. 건물이 철거되기 직전 그는 연주를 마치고 과거로 들어간다.

샤오위가 악보를 줍기 전으로 돌아가게 된다. 샹룬이 과거로 돌아감과 동시에 음악실이 사라졌기 때문에 'secret'으로 시간여행은 더 이상불가능해졌고, 샹룬은 샤오위와 함께 학교를 마치게 된다.

 

 

피아노 연주에 압도되는 경험

영화에서 가장 유명한 장면이라고 한다면 극 중 피아노 왕자라 불리는 위하오라는 학생과 샹룬이 피아노 대결을 펼치는 장면이라고 생각한다. 두 명이 주거니 받거니 하는 연주는 그 순간 내가 영화 속으로 들어가 그 장면을 직접 관람하고 있다는 생각까지 들게 만든다. 아마도 영화는 본 적이 없어도 이 장면만큼은 어디에선가 봤을 것이다. 영화가 유명해지고 패러디라던가, 예능에서도 종종 나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역을 쓴 것이 아니고 피아노를 직접 연주한 것이라고 알려져서 더 흥미롭게 관람할 수 있었다.

사실 대만영화는 한국에서 잘 알려지지 않았고, 샹룬을 연기한 주걸륜이라는 배우는 더더욱 한국에서 유명세가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는 시간을 소재로 하고, 아름다운 음악들을 배경음악으로 쓰며 한국에서 흥행하게 되었다. 아마 대만영화가 흥행하게 된 시초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약간의 반전이 들어갔기 때문에 뻔한 로맨스 영화로 치부하면 안 될 것이다. 

대만영화 특유의 풋풋한 분위기도 영화를 즐기는 포인트가 될 것 같다. 대만영화를 한 번도 안 봤었다면 말할 수 없는 비밀을 보며 시작을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